본문 바로가기
Data/[SeSAC 성동1기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]

[성동1기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] Day 6

by MIN_JOON 2023. 10. 23.
  • 디자인 스프린트의 모든 진행 과정 중 두번째 일정인 개별 솔루션 스케치를 진행하였다. 이전 과정에서 문제를 정의했다면 오늘은 아이디어를 내고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켜나가는 하루였다. 이와 같은 프로젝트가 처음이다보니 아무래도 어색한 부분도 많고 어렵다고 느끼는 부분도 분명 존재한다. 그래도 실패에 의연한 자세를 가지고 끝까지 진행해봐야겠다. 첫 시도에 실패는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으니 경험과 배움을 우선으로 하자.

  • 이전에 진행한 부분들(주제 및 문제 정의)
    • 서비스&기업명: 데일리샷(O2O 주류 스마트오더)
    • 장기목표: 데일리샷을 통해 주류 선물을 주고받는 경험을 향상시킨다.
    • 핵심질문
      1. 주류를 선물받는 과정에서 번거롭지 않게 정보입력을 요청할 수 있을까?
      2. 받는 사람이 서비스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선물이 가능할까?
      3. 선물 받는 사람이 어느 단계에서 관련 정보를 입력해야할까?
    • 지도그리기: 웹 탐색→상품 선택 →선물하기 →매장 선택 →정보입력 →결제 →문자 안내 →수령자 회원가입 →신분확인 후 픽업
    • 타깃: 데일리샷에서 주류를 선물하려는 고객
  • 개별 솔루션 스케치
    • 장기목표와 타깃에 대한 솔루션 아이디어를 팀원 각자 혼자 생각하는 날
    • 향후 프로토타입 제작과 테스트를 위한 설계도
  • 번갯불 데모: 팀원 각자 솔루션을 도출하는데 필요한 기존 아이디어나 사례를 탐색하는 활동
    1. 목록 만들기: 솔루션을 떠올리는데 도움될 제품/ 서비스 제안, 관련/비관련 모두 탐색 후 한 두개로 범위 축소
      •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: 카카오톡 선물코드 및 선물상자, 배달의 민족 금액권 선물, 29CM 선물하기 서비스
      • 주류 스마트오더 서비스: 우리동네GS, CU픽업, 1KMWINE, 주류앱 달리, 칠성몰, 홈플러스 주류 이지픽업 등
    2. 3분간 데모 시행: 각자 자신이 제안한 제품을 팀원 전체에게 소개(장점 위주로 설명)
      • 데일리샷에서 선물상자와 같이 여러 개의 추천 리스트를 뽑아 금액권과 함께 선물(매장마다 다른 가격차이 극복)
      • 받는 사람이 추천 리스트 중 주류를 고르고 픽업 매장을 골라 능동적으로 픽업 매장을 수정할 수 있음
      • 생일 메시지 카드를 적극 이용하여 선물하기와 대리수령 사이에 차이를 줄 수 있음
      • 결제된 금액권과 수령자가 고른 주류의 차액은 포인트 형태로 결제자에게 적립
      • 비회원 이용자에게는 결제코드나 웹 페이지를 이용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
    3. 좋은 아이디어 포착: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 중 좋은 것을 포착하여 포스트잇에 작성 후 벽에 부착
  • 4단계 스케치: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솔루션으로 스케치해보는 시간
    1. 메모: 조용히 회의실을 돌아다니며 쓸모 있는 내용들을 메모,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각난다면 그것도 작성할 것
    2. 아이디어: 혼자서 개략적인 솔루션을 만들어본다.(A4용지 한 장에 대략적으로 표현, 불완전해도 상관없다.)
    3. 크레이지 에이트: 여덟 칸에 각 1분씩 한 아이디어를 변형하여 스케치한다.(오늘 가장 정신없고 어려웠던 부분)
    4. 솔루션 스케치: 한 장의 A4 용지에 만드는 3칸짜리 스토리보드
      • 브레인 스토밍은 하지 않는다.(토론이 아닌 개별 아이디어 구상시간)
      • 심사숙고해서 표현하고, 상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한다.
      • 모든 팀원이 각자 하나씩은 솔루션을 스케치해야 한다.
      • 신선한 시각을 위해 작성 후 다음날 투표를 진행한다.

개별 솔루션 스케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