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오마카세 뉴스레터 데이터 분석: 구독 전환 수를 기준으로 가장 좋았던 2팀과 가장 저조했던 1팀의 비교분석
- 오마카세 뉴스레터 서비스의 특징
- 무료 마케팅 뉴스레터(저관여제품)
- 대상 타겟: 마케팅에 관심을 가질만한 사람(시니어보다 주니어, 20~30대 여성)
- 대상 타겟이 주로 이용하는 매체: 인스타그램(IG)
- 가설
- 재방문이 적고 체류시간이 적을수록 구독 수가 늘어날 것이다.
→무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빠르게 호기심을 유발하여 초반부의 구독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.
→ 가장 좋았던 2팀의 재방문율이 가장 낮았고 체류시간도 비교적 적었다. 그에 반해 1팀은 재방문율이 높고 체류시간도 가장 길게 나타났다. - PV(페이지뷰)수가 많으면 구독 전환도 많이 일어날 것이다.
→PV의 평균 수는 팀별로 차이가 많이나지 않았지만 인스타그램으로 유입된 사람들의 PV와 구독 전환이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- 재방문이 적고 체류시간이 적을수록 구독 수가 늘어날 것이다.
- 제안
- 핵심 타겟을 명시해주는 문구가 상위에 노출 될수록 스크롤 뎁스가 깊어진다. 또한 짧은 글과 이미지 위주로 초반에 흥미를 끌 수 있는 상세페이지가 중요하다.
- 타겟 고객층의 주요 사용 SNS가 인스타그램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보다는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더 많이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구독 전환에 도움이 될 것이다.
- 오마카세 뉴스레터 서비스의 특징
- 데이터베이스(DB)와 SQL
- 데이터베이스는 모여있는 데이터들을 의미하며 데이터베이스가 저장된 장비 또한 데이터베이스라고 한다.
- 데이터베이스의 이중화가 중요하다.
- SQL은 관계형 DBMS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언어이다.
- 관계형DB vs NoSQL DB
- 관계형 DB
- 행과 열이 있는 테이블로 구성된다.
- 각 테이블은 명확한 구조(스키마)가 있어서 정리할 때 규칙이 필요하다.
- 구조가 체계적이기 때문에 정확성을 보장한다.
- 쿼리를 이용해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다.
- 오랜기간 사용되어 신뢰성이 입증되어 있다.
- 스키마를 변경하는 것이 어려워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업데이트하기 쉽지 않다.
- 확장, 분산이 어려워 큰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한계가 있다.
- 정확하고 수정이 거의 없는 데이터를 다루거나 서로 다른 테이블에서 관계를 기반으로 복잡한 쿼리를 써야할 때 사용한다.
- NoSQL DB
- 문서, 그래프 같은 유연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.
- 고정된 구조가 없어서 자유롭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.
- 언제든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.
- 분산형 구조로 여러 저장소에 데이터를 나눠 저장할 수 있다.
- 데이터가 계속 증가할 때 시스템을 쉽게 확장할 수 있다.
- 비교적 최근에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신뢰성에 대한 입증이 더 필요하다.
- 관계형 DB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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