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데이터 분석 개선의 시작
- 서비스 목표 설정: 목표를 설정하고 고객의 프로세스 이동 경로를 고려한다.
일반적인 프로세스: 인지→유입 →구매고려 →재방문 →구매 - 문제 페이지 발견
조금씩 쪼개서 문제를 정의해볼 것(흐름상 목표로 가기까지 막히는 곳을 생긴다)
→'개선을 어떻게 할 것인가'의 시작 - 기능과 레이아웃 검증 및 최적화
CTA 버튼 위치, 콘텐츠 노출 위치 등 확인해보기 - 콘텐츠 세부 UI 개선
문제 정의 와 함께 기능들을 하나씩 체크할 것
- 서비스 목표 설정: 목표를 설정하고 고객의 프로세스 이동 경로를 고려한다.
- 구글 태그 매니저(Google Tag Manager, GTM)
- 웹 사이트 내 스크립트 설치 및 코드 발행을 쉽게 도와주는 도구
- 다양한 스크립트 및 이벤트 등을 개발자가 아닌 사람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줌
- 기본 계층구조
계정→컨테이너(작업공간) →태그 →트리거 →변수
컨테이너: 1개의 웹사이트에 작동하는 태그들의 모음
변수: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것인가(=행동의 종류)
트리거: 어떤 이벤트를 추적할 것인가(추적하고자하는 홈페이지 방문자들의 행동)
태그: 어떤 태그를 사용할 것인가(트리거 값이 참이면 발동하는 소스코드) - 클릭 관련 태그 적용
1. GTM에서 작업공간 →변수 클릭
2. 기본 제공 변수 →구성 →클릭 관련 변수 모두 체크
3. GTM 상에서 미리보기를 통해 class 이름(variables를 통해) 확인
4. 트리거 → 새로 만들기 → 트리거 구성 → 클릭(모든요소) → 일부클릭 → 세부내용 작성
5. 태그 → 새로 만들기 → 태그 구성 → 구글 애널리틱스:GA4 이벤트 →이벤트 이름 →트리거 선택
(이벤트 이름은 언더바와 영어 소문자로 구성할 것)
6. 미리보기를 통해 작동하는지 확인
7. 제출 → 구글 어낼리틱스 데이터 표시 → DebugView를 통해 작동하는지 확인 - 스크롤 관련 태그 적용(동적 매개변수로 이벤트 설정)
1. 기본 제공 변수 → 구성 → 스크롤 관련 변수 모두 체크
2. 트리거 → 새로 만들기 → 트리거 구성 → 스크롤 깊이 → 세로 스크롤 깊이 → 25,50,75,99 설정
3. 태그 → 새로 만들기 → 태그 구성 →구글 애널리틱스:GA4 이벤트 →이벤트 매개변수 scroll_depth → 값 scroll Depth Threshold
4. 미리보기를 통해 작동하는지 확인
5. 제출 → DebugView를 통해 작동하는지 확인
6. GA 설정에서 데이터 표시 → 이벤트 →이벤트 만들기를 통해 25,50,75 관련 설정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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