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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ta/[SeSAC 성동1기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]

[성동1기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] Day 17

by MIN_JOON 2023. 11. 7.
  • 그룹화(분류) 분석-R.F.M
    • 더 신경써야 할 고객을 R.F.M에 따라 구분하는 방식
      →Recency: 최근 방문 고객이 더 반응할 확률이 높다.
      Frequency: 방문 빈도가 높을수록 구매할 확률이 높다.
      Monetary: 많이 지출할수록 구매할 확률이 더 높다.
    • 위와 같은 것들을 고려하여 다음을 진행할 수 있다.
      →핵심 우량 고객군: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(VIP)
      →우량 고객 후보군: 우대 서비스를 제공
      →이탈 위험 고객군: 재활성화, 프로모션/할인 등을 제공
      →저수익성 고객군: 디마케팅 대상

    • RFM점수는 각 매출액과 구매일, 최종 구매일을 통계적으로 분석해 결정해야하나, 단순하게는 4분위 수로 계산할 수도 있다.
    • f(R,F,M)=a*(R)+b*(F)+c*(M) a,b,c와 같은 계수값은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.
  • 배열
    • 하나의 값이 아닌 여러 개의 값을 묶어서 처리할 수 있다.
    • 수식 하나로 여러 값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.
    • 스프레드 시트에서 filter함수나 sort함수 등을 활용할 수 있다.

RFM분석을 진행한 것

 

데이터 클린징과 분류를 진행한 후 분석+시각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