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온라인 환경에서는 고객이 눈에 보이지 않으며 개선을 위해 데이터를 사용해야 한다.
→개선하려면 관리 →관리하려면 측정이 이루어져야 한다. - 방문자 특성과 방문자 행동
- 방문자 특성: 유입경로, 위치, 검색어, 기기, 브라우저, 모니터 해상도, 네트워크 등등
- 방문자 행동: 방문형태(신규, 재방문), 페이지뷰, 체류시간, 도착페이지, 이탈페이지, 전환 등등
- 구글 어낼리틱스(GA)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용어
- 도메인(Domain): 인터넷 상 컴퓨터의 주소
- 랜딩페이지: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(주로 메인페이지, 상세페이지 등)
- 파라미터: 웹사이트 주소 뒤에 붙는 매개변수로 이를 활용해 세부적 랜딩페이지를 타겟팅할 수 있다.
- UTM코드: 주로 GA에서 활용되며 정의한 규칙에 따라 방문자를 구별해서 확인한다.
(나중에 GA에서 방문자가 어디에서 어떤 이벤트를 통해 유입됐는지 알 수 있음) - 사용자(User)
- 세션
- 페이지뷰
- 참여: 접속한 유저가 유의미한 행동을 한 횟수
1. 사이트에 10초 이상 머물렀을 경우
2. 특정 이벤트(클릭, 스크롤, 드래그 등)
3. PV(Page_View) 수가 2회 이상일 경우 - 세션시간: 마지막 히트 전까지 기록된(머무른) 시간
평균 세션시간: 전체에 평균적으로 사람들이 머무른 시간
- GA 항목
- 홈: 우리 비즈니스의 기초 컨디션 상태
- 보고서: GA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데이터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고서
- 탐색: 내가 보고 싶은 '나만의 보고서'를 보는 곳(시각화+개별화)
- 광고
- 기초 보고서
- 획득: 방문자가 어떤 경로로 방문했나(구글 검색, 카카오, SNS, FB 광고 등)
- 참여도: 방문자거 어떤 행동을 하였는지(어떤 페이지를 방문하고 어떤 페이지에서 이탈하는지 등)
- 수익창출: 장바구니, 구매시작, 회원가입 수등 전환비율 확인
- 획득 보고서(측정 기준: 신규 사용자 기본채널 그룹)
- 우리 웹사이트나 앱에 들어온 채널들의 묶음
- 채널 그룹별로 쪼개져서 보여줌 →우리 고객이 어떤 채널에서 왔는지 알 수 있다.
- 채널 종류
- Direct: 직접 유입
- Paid Social: 유료 SNS광고
- Paid Search: 유료 검색광고
- Paid Video:유료 영상광고
- Display: 지면광고
- Cross-network
- Audio
- Paid shopping: 유료 쇼핑광고
- Organic shopping: 자연 쇼핑유입
- Organic Social: 자연 소셜유입
- Organic Video: 자연 비디오 유입
- Organic Search: 자연 검색유입
- Email: 이메일
- Referral: 추천을 통한 유입
- SMS: 문자
- Mobile Push Notification: 모바일 어플 푸시 알림
- Affiliates: 제휴 마케팅
- 참여도 보고서
- 종류: 고객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음
- 개요
- 이벤트: 사용자(고객)의 유의미한 행동을 뜻함
측정기준: 이벤트
종류: 결제정보, 장바구니 담기, 에러, 첫 방문 등
의미있는 이벤트란? → 자신 비즈니스의 목표에 맞게 설정 - 전환수
- 페이지 및 화면
- 방문페이지
- 종류: 고객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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