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고객 분석의 절차
- 고객 정의: 기업의 서비스 관점에서 고객을 정의할 것
- 고객 세분화: 제품 특성, 인구 통계 등 여러 기준에 기반한 고객 분류
- 핵심 구매요인 파악: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?
- 고객 등급 분류 및 관리: 수익성 및 구매 빈도, 구매 시점 등을 고려하여 핵심 고객을 분류하고 관리할 것
- 파레토 법칙
- 전체 결과의 80%가 전체 원인의 20%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
- 상위 20%를 잘 관리한다면 전체 매출의 80%를 잡는 효과를 나타낼수 있다는 것을 의미
- 온라인 커머스 발생 이전에 굉장히 주요하게 사용되던 전통적인 VIP 마케팅 방법
- 허나 온라인 커머스를 통해 나머지 80%에 대한 중요도도 부각되기 시작
- 롱테일 법칙
- 역파레토의 법칙으로도 불리며 파레토의 법칙에서 보는 상위 20%가 아닌 다른 그룹의 영향력도 중요하다는 것
- 즉, 개별 상품 단위의 매출은 적지만 전체 매출로 따지면 영향도가 적다고 볼 수 없는 상태
- 온라인 커머스가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재고 관리가 용이하고 사실상 무한정으로 상품을 진열할 수 있기 때문에 부각
- 단, 롱테일 법칙과 파레토 법칙은 체계적인 연구로 일반화된 이론이 아닌 일부 사례에서 관찰된 현상을 토대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음
- 현실적으로 특성에 따라 파레토 법칙 상품과 롱테일 상품으로 구분하여 제품 포트폴리오를 전략적으로 관리해야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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