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Data/[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]

[TIL]본캠프 63일차

by MIN_JOON 2024. 7. 16.
  • 고객 생애 가치(Lifetime Value)
    •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해서 이탈하기까지 기간 동안 서비스에 얼마의 수익을 가져다 주었는지의 지표
    • LTV = (M-c)/(1-r) - AC
    • M: 1인당 평균 매출(단위: 1년)
    • c: 1인당 들어가는 평균 서비스 비용(단위: 1년)
    • r: 고객 유지 비율
    • AC(Acquisition Cost): 고객 획득 비용
    • 위의 식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계산 가능
  • 고객 생애 매출(Lifetime Revenue)
    • 고객당 매출을 빠르게 계산
    • LTR = (해당 고객들의 서비스 이용 기간 동안 발생한 총 매출액)/(특정 고객 집단에 속하는 고객 수)
    • 특정 기간에 가입 또는 서비스를 첫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고객 집합을 분리하여 계산
    • 좀 더 자세하게 유입 채널 별로 나누어 분석
  • 지표 계산의 어려움
    • 1인당 평균 매출, 1인당 평균 서비스 비용 등 주요 지표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변화
    • 데이터 분석 전반에서 분석을 '정확'하게 하는 것과 '적시에' 하는 것은 서로 상충
    • LTR 계산시 고객 수의 기준을 맞추는 것이 중요

참고자료:https://sungmooncho.com/2011/11/21/customer-lifetime-value/


날씨도 덥고 최종 프로젝트 걱정도 한가득....!

'Data > [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TIL]본캠프 65일차  (0) 2024.07.18
[TIL]본캠프 64일차  (0) 2024.07.17
[TIL]본캠프 62일차  (3) 2024.07.15
[WIL]본캠프 13주차  (3) 2024.07.12
[TIL]본캠프 61일차(실전 프로젝트 발표)  (0) 2024.07.1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