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고객 생애 가치(Lifetime Value)
-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해서 이탈하기까지 기간 동안 서비스에 얼마의 수익을 가져다 주었는지의 지표
- LTV = (M-c)/(1-r) - AC
- M: 1인당 평균 매출(단위: 1년)
- c: 1인당 들어가는 평균 서비스 비용(단위: 1년)
- r: 고객 유지 비율
- AC(Acquisition Cost): 고객 획득 비용
- 위의 식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계산 가능
- 고객 생애 매출(Lifetime Revenue)
- 고객당 매출을 빠르게 계산
- LTR = (해당 고객들의 서비스 이용 기간 동안 발생한 총 매출액)/(특정 고객 집단에 속하는 고객 수)
- 특정 기간에 가입 또는 서비스를 첫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고객 집합을 분리하여 계산
- 좀 더 자세하게 유입 채널 별로 나누어 분석
- 지표 계산의 어려움
- 1인당 평균 매출, 1인당 평균 서비스 비용 등 주요 지표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변화
- 데이터 분석 전반에서 분석을 '정확'하게 하는 것과 '적시에' 하는 것은 서로 상충
- LTR 계산시 고객 수의 기준을 맞추는 것이 중요
참고자료:https://sungmooncho.com/2011/11/21/customer-lifetime-value/
날씨도 덥고 최종 프로젝트 걱정도 한가득....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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